가상의 스튜디오를 Web GL로 제작하기 위해 기존과 다른 여러가지 문제를 해결해야했습니다. 코나의 미래지향적인 디자인과 퀄리티를 유지하면서 어러가지의 기능과 컬러를 하나의 디지털 스튜디오에 담아야했지만 3D의 용량이 커질수록 로딩 속도는 늘어나고 사용자 디바이스의 성능에 따라 퀄리티에 대한 한계 설정도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수많은 R&D를 통해 차량의 폴리곤을 효율적으로 압축하고 카메라 앵글에서 보이지 않는 모델링은 별도의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는 등 수십차례의 빌드와 테스트를 통해 차량의 퀄리티와 자연스러운 경험을 모든 디바이스에서 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으며 계산된 카메라의 움직임을 통해 자연스럽게 사용자 경험으로 연결 될 수 있도록 제작하였습니다.
Hobby space to 3D Web GL
코나를 통해 만날 수 있는 3가지의 취미 공간을 HDRI과 3D오브젝트를 제작하여 WebGL에 입히는 형태로 작업했으며, 동작하는 3D 오브젝트는 애니메이션 작업을 통해 사용자에게 감성적이고 직관적인 경험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실제 현실에서 느낄 수 있는 취미 공간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오브젝트를 구현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카메라에 보이지 않는 부분은 제작하지 않는 방식을 택하여 용량 최적화 과정을 거쳤습니다.
KONA Electric Showroom
사용자는 마치 현실 공간이 아닌 게임을 하는 것처럼 미래의 가상 쇼룸에 입장하게 됩니다. 쇼룸에서는 보다 실감나는 코나의 기능을 경험할 수 있도록 문, 트렁크, 헤드라이트, 컵홀더 등 코나와 상호 작용이 가능하며 현실에서 직접 체험해보는 경험을 동일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현실에서 체험이 어려운 차량의 도색, 휠 변경을 하여 현실에서는 쉽게 체험하기 힘든 경험도 구현하였습니다. 사용자는 시네마틱 카메라 기능을 통해 직접 조합한 코나를 광고의 한장면으로 만들어 몰입감있는 체험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User friendly camera
디지털 스튜디오의 카메라는 수많은 고려와 세심한 구조로 개발이 되어있습니다. 기능을 체험하기 위해 진입한 카메라는 다양하게 배치되어있는 3D 오브젝트에 걸리지 않는 동선으로 이동 후 코나의 인테리어로 진입, 기능을 체험하고 체험이 마무리 된 카메라는 종료 시점에서 고정됩니다. 사용자는 고정된 카메라를 직접 제어하며 기능을 더 자세히 볼 수 있도록 세심한 경험을 설계하였습니다.
User Experience Online Virtual Studio
고객이 오프라인 전시장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온라인 가상 스튜디오 플랫폼을 통해,
공간의 제약없이 kona의 다양한 피쳐를 경험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configurator는 다양한 형태로 적용되고 있고 kona는 진보된 webgl모델을 통해 새로운 user experience 를 제공하였습니다.